수료생 후기
[마케터 직무 설명회]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직무 전환하는 3가지 방법
2023년 05월 22일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는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마케터 커리어톡’ 웨비나를 2일간 열었습니다. 1일차는 ‘콘텐츠부터 그로스까지, 마케터 직무의 모든 것‘을 주제로, 2일차는 ‘그로스 마케터 커리어 전환 스토리’를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는데요.
2일차 커리어톡 ‘그로스 마케터 커리어 전환 스토리’에서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수료생이자 현재 그로스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수료생 3명이 직접 연사로 나섰습니다. 각자 자신의 커리어 시작과 성장 과정을 진솔하게 나눴는데요.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로 어떻게 그로스 마케터가 될 수 있는지, 그로스 마케터는 실제 현업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무슨 일을 하는지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날 웨비나에는 마케터 취업과 직무 전환을 준비하는 450여 명이 함께했는데요. 쉽게 들을 수 없는 현직 선배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심 어린 조언에 무척 반응이 좋았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크캠프는 아쉽게 웨비나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이날 3명 연사의 이야기를 정리해 준비했습니다.
참고로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 드린 1일차 커리어톡 ‘콘텐츠부터 그로스까지, 마케터 직무의 모든 것’은 🔗 이 아티클(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 | 직무 종류, 취업 준비 방법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GMB 2기 김승민님 취업기
그로스 마케터 2년 차인 김승민님은 입사 6개월 만에 연봉 30% 인상을 이뤘을 만큼 출중한 능력자입니다. 2년 차, 짧은 시간임에도 그로스 마인드셋으로 촘촘하게 목표를 이루고, 성과를 내며 성장하고 있는 성민님의 이야기에 많은 참여자들이 자극을 받았는데요.
경영학을 전공한 승민님은 대학 졸업 전부터 마케터가 되기로 결심한 후 다양한 대외 활동을 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경험과 스킬로 이력서는 가득 채웠지만 마케터로서 나만의 무기와 장점이 무엇인지 고민이 시작됐는데요. 이대로라면 언제든 갈아끼워질 수 있는 전구 같은 존재가 될 것 같았기 때문이죠.
고민 끝에 논리적이고 근거 있는 마케팅을 하고 싶어 데이터와 마케팅을 융합한 그로스 마케팅으로 진로를 결심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이라면 근거 있는 마케팅을 집행하고, 대체 불가능한 마케터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했죠. 그리고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합류해 그동안 쌓아왔던 파편화된 역량들을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한 과정 선상에 모으고 발전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승민님은 그로스 마케터가 하는 일의 핵심을 ‘퍼널 수치 개선’과 ‘AB테스트’를 통해 설명하며 자신의 경험을 사례로 들었는데요. 성공과 실패 과정까지 솔직하게 얘기해 준 덕분에 참가자들은 그로스 마케팅 업무의 핵심과 목적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승민님은 그로스 마케터의 실패에 대해 “테스트가 실패하더라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계속 개선해 나가면 결국 더 좋은 결과를 내며 그로스(성장)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죠.
이어 대체 불가능한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그로스 마인드셋’을 꼽았습니다. 지금까지 승민님의 모든 시도를 가능하게 했던 것 또한 그로스 마인드셋 때문이라면서요. 승민님이 정의한 그로스 마인드셋은 성공과 성장을 지향하는 마음이었는데요.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패해도 인사이트를 얻어 계속해서 개선해나가며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이었죠. 더불어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그로스 마케터 직무를 추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승민님은 비전공자, 그로스 마케팅과 관련 없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만 그로스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에게도 그로스 마인드셋만 있다면 도전할 수 있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GMB 2기 이진영님 직무 전환기
두 번째 연사였던 이진영님은 그로스 컨설팅 회사 엑스플랫에서 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진영님이 그로스 마케터로서 커리어를 시작한 곳인데요. 진영님의 뛰어난 역량 덕분에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동료・후배들을 연달아 채용한 회사이기도 하죠.
기계공학을 전공한 진영님은 제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했지만, 업계 전망에 대한 불안과 수직적인 문화에 대한 불만으로 직무 전환을 결심했습니다. 이후 어떤 직무로 전환할지 고민하며 기술 영업 분야에서 일하고, 지인의 쇼핑몰을 운영하기도 했죠. 이 과정에서 더 잘해보고 싶은 마음에 관련 강의를 듣다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특히 경험・직감 아닌 데이터에 근거해 사고한다는 점 때문에 그로스 마케팅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데요. 데이터에 근거해 업무를 진행한다면 신입이나 주니어도 의견을 낼 수 있는 논리적인 문화일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렇게 진영님은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로 결심하고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함께 했습니다.
진영님은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경험하며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주도적・능동적 사고, 고객 관점 사고, 도메인 지식, 데이터 감각 등 네 가지가 필요한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요. 알고 보니 이 모든 것들이 모두 그로스 마인드셋이라고 통칭되는 것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진영님은 “그로스 마인드셋을 장착하는 게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길인 것 같다”고 설명했죠.
진영님 또한 자신의 현업 경험을 공유하며 그로스 마케터가 하는 일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구매 전환율 꼴찌 상품의 제품 사진 콘셉트을 변경해 시즌 판매 1위를 달성한 사례, 빈번한 품절 이슈를 론칭 시스템 변경으로 해결하고 신기록 매출을 달성한 사례 등이었습니다. 이런 사례를 소개하며 진영님은 그로스 마케터는 수퍼 제너럴리스트(Super Generalist), 인사이터(Insighter), 전략가(Strategist)이자 문제 해결사(Problem Solver)라고 강조했죠.
진영님과 진영님이 일하는 회사 엑스플랫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을 더 읽어보세요.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졸업생 7명이 취업한 회사 |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협업 기업 엑스플랫 김지우 대표
🔗 공대생이 그로스 마케터 팀장이 되기까지 |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2기 이진영님
GMB 6기 곽민우님 신입 취업기
마지막 연사인 곽민우님은 “평범한 취준생이 신입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에 성공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는데요. 소개는 겸손했지만 민우님 또한 쉽지 않은 환경에서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 누구보다 노력하며 고군분투했습니다.
무역학을 전공한 민우님은 전공 수업 중 하나로 마케팅 수업을 듣고 마케팅에 흥미를 갖게 돼 마케터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마케터가 되기 위해 1인 매거진 콘셉트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교육도 듣고, GAIQ 자격증을 따는 등 많은 노력을 했지만 어떤 노력에도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바로 ‘함께’하는 경험이었죠. 지역에서 팀원을 모아 공모전에 나가거나 인턴십을 경험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팀워크, 협업 경험 없이 여러 회사에 지원해 봤지만 아무 곳에서도 연락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수강생이 민우님의 블로그 서비스 리뷰를 보고 ‘운명처럼’ 인터뷰 요청을 해왔습니다. 민우님은 인터뷰를 하며 수강생이 자신과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걸 느꼈는데요. 수강생 블로그에서 부트캠프 과제를 본 후에야 자신이 모르고 있던 마케팅 세상이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결과물이라면 시간을 투자해 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지원했죠.
민우님은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가장 좋았던 4가지를 꼽았는데요. 마케팅에 완벽하게 몰입하는 경험, 그로스 마인드 구축을 위한 강의와 실습, 함께 일하고 성장하는 동기들 그리고 경험을 가치있게 만드는 경험이었습니다.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한 민우님은 “부트캠프가 취준생 인생의 마지막 퍼즐 한 조각이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3개월간의 부트캠프를 마치고 드디어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에 성공한 민우님.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인턴십을 진행한 기업에서 입사 제안을 받은 것인데요. 사수 없는 환경에서 그로스 마케팅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그로스는 단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부트캠프에서 배운 것들을 하나씩 적용해가며 여러 시도를 하고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현업에서 성과와 성장을 만든 민우님은 일 잘하는 그로스 마케터가 되기 위해 서비스를 성장시키겠다는 욕심, 프로덕트와 유저 둘을 향한 끊임없는 관심, 한 끗 차이로 유저의 마음을 움직이는 세심함 이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프로덕트를 주도하는 마케터, 데이터 역량을 갖춘 마케터, 현재 가장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그로스 마케터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하며 이야기를 마무리했죠.
같이 성장하는 동료들과 탄탄하게 역량을 쌓아요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임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마케터 필요 역량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는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의 실무 몰입형 13주 커리큘럼 그리고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동료들과 함께라면 그 시작이 그저 힘들고 외롭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마케터 취업과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은 이후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서 진행할 설명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명회에서는 이번 커리어톡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주제 ‘마케터 직무 준비 TIP’과 ‘직무별 취업 준비 방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설명회 세부 내용은 각 기수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전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곽민우님의 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마케터가 되기 위해 스스로 세운 가설이 무엇이든 도전하지 않으면 어떤 개선도 있을 수 없습니다. 고민은 충분히 하셨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도전할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그 도전이 여러분의 인생을 그로스하는 실험의 시작이 될 겁니다."
웨비나 진행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글 최인성 Content Manager
📣 탄탄한 이론부터 실습, 취업까지
마케터 커리어 시작의 모든 것
목록 보기
추천글